● 저자: 박재성, 고종범, 남재창, 박지현
● 페이지: 400
● 판형: 신국판변형(150*213)
● 도수: 2도
● 정가: 17,000원
● 발행일: 2018년 9월 10일
● ISBN: 978-89-97924-41-7 93000
[강컴] [교보] [반디]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_도서 내용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사람, 이미 배우고 있는 사람, 교양으로 배우려는 사람, 모두를 위한 책이다. 프로그래밍은 막상 공부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경험한다. 그 과정을 이겨내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 이 책은 왜 프로그래밍 공부가 자주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 어떻게 하면 실패하는 순간을 잘 극복하고 프로그래밍 공부를 지속가능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저자들의 경험 이야기다. 이 책으로 자신의 공부법을 찾고 끝까지 지속 가능하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독자가 많아지기를 바란다.
_대상 독자
_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면서 나를 가이드해줄 수 있는 멘토가 필요할 때
_대서양 같이 넓디넓은 프로그래밍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을 때
_프로그래밍이 유망하다 하는데, 막상 시작하려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_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니 너무 배워야 할게 많다고 느껴질 때
_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을 했지만, 성장이 더디다고 느낄 때
_목차
프롤로그
1장 프로그래밍 공부법
동의되지 않는 권위에 굴복하지 않기
__지식 중심의 공부법이라는 권위에 도전하기
__내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방법은?
__내가 권위에 집착하는 이유
프로그래머가 내 직업이 되기까지
__프로그래밍 공부가 어려운 이유는?
__각 단계를 극복하는 방법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의식적인 연습
__의식적인 연습
__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의식적인 연습
행복한 프로그래머
__일(노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__몰입을 통한 행복한 삶
__작은 성공
변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책
INTERVIEW 잘 하는 것을 더 깊게 파자! _이덕곤
INTERVIEW 문제를 해결했을 때 소소한 쾌감들이 주는 행복 _김수민
INTERVIEW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방법도 무척이나 많습니다 _이재영
2장 의도적 수련과 소프트웨어 장인정신
학습은 애자일(기민)하게 해야 한다
__<Y식당> 이야기
__애자일을 애자일하게 학습한 모임 이야기
목표는 마지막 목적지가 아니라 첫걸음 자체가 되어야
__구체적인 목표 수립하기
__구체적인 목표 세분화하기
__측정하지 않는 것은 개선할 수 없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지식을 꺼내는 인출 작업이 효과적이다
__새로 배운 것을 인출하는 연습
__시간 간격을 둔 인출 연습
__다양한 문제의 유형을 섞어서 공부하기
__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는 정교화
__나름대로 문제를 풀어보고 표현하는 생성
_주요 내용
프로그래밍 공부는 왜 실패하는가
“나, 프로그래밍 공부해볼래.” 동기야 어떻든 대부분 야심차게 시작하지만, 막상 공부하는 과정에서 수없는 실패와 좌절을 경험한다. 그 과정을 이겨내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 “내가 소질이 없는 것 같다.”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는지 모르겠다.” 등등 이유도 다양하다. 이 책은 왜 프로그래밍 공부가 자주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 어떻게 하면 실패하는 순간을 잘 극복하고 프로그래밍 공부를 지속가능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저자들의 경험 이야기다. 이 책으로 자신의 공부법을 찾고 끝까지 지속 가능하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독자가 많아지기를 바란다.
[주요 내용]
Story #1. 프로그래밍 공부법
프로그래밍 공부는 대부분 자신감이 충만하여 시작하다 당황하고 절망하고 회복하는 단계를 보인다. 이러한 단계별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_Story #2. 의도적 수련과 소프트웨어 장인정신
애자일 전문가 코치의 수련 방법을 프로그래밍 공부법과 연관시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적용 가능한 공부법이 가득하다.
_Story #3. 컴퓨터와 사람들과 소통하는 국어 이야기
글을 쓰는 취미를 통해 프로그래밍 공부에 대한 힌트를 얻은 저자의 경험 이야기다. 소설처럼 시처럼 산문처럼 코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_Story #4. 교양있는 당신을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법
교양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다. 4차산업 혁명 시대에 자신의 전공과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서다. 교양 프로그래밍 공부법에 대해 알아본다.
_14인의 현직 프로그래머 특별 인터뷰
각자의 독특한 하루 일과 이야기부터 다양한 그들만의 공부법, 위기 극복 방법, 동기 부여를 얻는 법, 알고리즘과 같은 기초지식에 대한 생각, 그리고 지금 행복한지, 무엇이 후회되는지 등에 대한 특별 인터뷰를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_편집자 코멘트
이 책의 기획은 “왜 프로그래밍 공부법에 관한 책은 없을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분명 프로그래밍 공부는 일반지식을 습득하는 공부와는 다르다. 무언가를 만들어야 하는 창의적인 작업이며, 때론 음악이나 미술 분야 같이 지겨울 정도로 반복 훈련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공부에 일반적인 학습법을 따르기에는 분명 문제가 있어 보였다. 프로그래머로 자리를 굳건하게 지킨 분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수많은 위기가 있었을 것이다. 그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는 경험 이야기밖에 없다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기획안을 작성하고 저자를 섭외하기까지 1년 이상이 걸렸다. 힘든 기획 과정이었지만, 무사히 출간할 수 있어 기쁘다. 쉽지 않은 주제임에도 각자의 색깔에 맞게 다양한 공부법을 소개해주신 저자분들과 인터뷰를 통해 책 읽는 재미를 더하게 해준 열네 분의 현직 프로그래머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_저자 소개
박재성
프로그래밍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삶을 살아가는 것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에서 자신의 색깔을 유지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주변에 전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SLiPP(https://slipp.net)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개발자와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오프라인 스터디를 통해 다양한 개발자들과 교류하고 있다. 저서로는 <자바 세상의 빌드를 이끄는 메이븐>(2011, 한빛미디어), <프로그래머 그 다음 이야기>(2011, 로드북), <자바 웹 프로그래밍 Next Step>(2016, 로드북)이 있다.
NEXT institute에서 웹 서버 전공 학생들에게 자바 웹 프로그래밍을 가르쳤다. 나와 같은 반란군을 키우는 교육자이고 싶다.
고종범
성장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점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애자일 코치이다. 즉흥연기를 하는 배우이며 경험하여 깨달은 것을 기록하는 저자이며 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SDS, NHN, SK Planet, 넥슨 등을 거쳐 LINE Plus 에서 애자일 코치로 일하고 있다. <개발자가 되고 싶으세요?>(2015, 로드북)를 공동 집필하였다.
남재창
인문계열 출신 학생이었지만 한동대에서 실무전산 수업으로 C 프로그래밍과 자료구조론 수강 후, 프로그래밍의 재미에 푹 빠져 전공을 국제/경영에서 경영/전산으로 변경하고 심지어 소프트웨어 공학으로 박사 공부까지 했다. 코딩 교육과 개발자들을 돕는 다양한 디버깅 도구들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데 관심이 많고, 소프트웨어 공학 및 프로그래밍 등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모교인 한동대학교에서 다음 세대 양성과 연구에 힘쓰고 있다.
박지현
컴퓨터와 관련된 일이 유망할 거라는 말을 듣고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하여 프로그래밍의 첫 발을 내딛었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개발을 둘러싼 시대의 흐름을 관찰하고 필요한 IT 기술의 시의적절한 확산을 촉진하는 올바른 정책 방향을 연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포항 한동대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 프로그래밍 강의를 하고 있다. 교양으로 프로그래밍을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며, 학생들에게는 어떤 의미를 전달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_상세 이미지
_끝
'신간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간안내] 백견불여일타 HTML5 & CSS3: 최신 플렉스박스 완벽 정리, 프로젝트 3개 수록 (0) | 2019.04.11 |
---|---|
[신간안내] IT 과학이야기 블록체인 (0) | 2018.09.06 |
[신간안내] 크로스 플랫폼 핵심 모듈 설계의 기술 (0) | 2018.08.13 |
[신간안내] 지능의 본질과 구현 (0) | 2018.05.16 |
[신간안내] IT 과학이야기#3 1억배 빠른 양자 컴퓨터가 온다 (0) | 2018.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