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예정도서 2011. 10. 4. 13:04
부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for GCJ, TopCoder, ACM/ICPC, KOI/IOI

부제 그대로 국제/국내 프로그래밍 콘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한 책입니다. 현업 프로그래머도 "생각의 뇌"를 강화하기 위해 학습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들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주어지는 입력이 단순하기 때문에 손으로 그림을 그려가면서 풀어보면 대부분 풀리는 문제들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즉, 주어진 제한조건하에) 상당히 많은 알고리즘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책이 여러 유용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시험만을 준비하기 위해 문제유형와 해법을 달달 외우기만 한다면, 프로그래밍 능력에서 중요한 요소인 창의력과 끈질기게 해법에 도전하는 지구력은 결코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을 학습할 때 생각의 깊이를 좀더 깊게 파고 창의적 사고의 너비를 좀더 넓게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에게는 힘든 정신적 노동일 수 있고 누구에게는 뇌속에서 우러나는 소리없는 땀이 주는 맛을 크게 맛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 번 도전해보세요!

다음 그림은 이 책의 예제 중 하나입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눈으로 풀어도 출력값은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너비우선탐색'이라는 특수한 알고리즘 기법이 필요합니다. 너비우선탐색을 알고리즘 책으로 무진장 많이 학습했다고 해서 쉽게 그러한 알고리즘 기법을 떠올리지는 못하겠죠?

이 책은 바로 이론적으로만 알고있는 알고리즘 지식을 어떤 상황에서도 생각해내서 응용할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물론, 간단하게 이론을 정리해서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표지를 첨부합니다. 한번 살펴보세요. 약간 강하게 헤드카피를 적어보았습니다." 참, 올 겨울 방학때 대학생이라면 한번 이 책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알고리즘 시험을 치르는 IT 기업의 취업 준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알고리즘을 찾을 때까지 당신의 뇌를 뛰게 하라!!"

 

posted by 로드북
: